[ 기사위치 뉴스 ]

경북교육청, 장애학생 취업지원 사업 박차

한국아그리젠토인터넷신문 | fmebsnews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경북교육청, 장애학생 취업지원 사업 박차

-2021년 장애학생 취업지원 사업 설명회-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9일 본청 특수교육지원센터 회의실에서 중?고등학교 특수학급, 특수학교 및 특수교육지원센터 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장애학생 취업지원 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경북지사(이하 공단) 홍정무 전임평가사가 유튜브를 통해 실습 및 취업 관련 사업에 대한 안내와 참여자들의 채팅을 통해 질의응답 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장애학생 취업지원 사업은 △ 장애학생에 대한 개별 욕구 및 능력에 맞는 진로설계 컨설팅 △ 취업준비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지속적인 사례 관리 △ 취업지원을 위한 지역사회 유관기관과의 협조체계 구축 △ 장애학생 및 부모를 위한 현장 견학 지원 등으로 이뤄진다.



특히 올해 변경된 내용은 취업지원 프로그램 신청 방식이 학교나 개별단위에서 공단으로 신청하던 방식에서, 학교에서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를 통해 신청하면 공단에서는 직업 다양성 검사 등 고용 필요도를 판정해 서비스 참여자를 선정하는 방식으로 변경된다.



코로나19로 인해 생활방역 단계인 1단계에서는 대면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적 유행단계인 1.5단계, 2단계에서는 상담 및 평가, 취업준비 프로그램, 부모교육을 대면 또는 비대면 서비스 제공, 전국적 유행단계인 2.5단계, 3단계에서는 모든 서비스를 비대면으로 각 단계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설명회가 끝난 후 도교육청 및 공단 관계자는 협의회를 통해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평가를 최소화하는 방안, 구직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비대면으로 진행하는 방안, 지역 특수교육지원센터 단위에서 실시하는 부모교육 지원 방안 등을 논의하며, 장애학생의 취업 지원을 위해 협조체제를 더욱 강화하자고 의견을 모았다.



이날 설명회에 참여한 특수교육지원센터 교사는 “올해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실시하는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과 연계해 고등학교 특수학급 학생들에게 취업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아 기쁘다”고 말했다.



임종식 교육감은 “장애학생 취업지원사업의 활성화로 미래의 자립 기반을 조성하고,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따뜻하고 행복한 사회의 징검다리가 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fmebsnews  

<저작권자 © 한국아그리젠토인터넷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